티스토리 뷰

일본여행시 감기에 걸려 감기약을 구매 한다면 성분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 확인해야 하는 성분과 주의사항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. 

일본 여행시 마약성분 감기약 구매 주의

일본에서는 디히드로코데인을 포함한 감기약을 의사 처방없이 구매가 가능합니다. 따라서 일본여행에 갔을때 감기기운이 있어 감기약을 구매하게 된다면 꼭 성분을 확인하시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. 

  • 일본에서 감기약을 구매할 경우 약통·용기에 의약품 성분 중 마약 성분인 디히드로코데인(ジヒドロコデイン, ジヒドロコデインリン酸塩)이 함유됐는지 확인해야 하셔야 합니다. 
  • 약통·용기에서 '12세 미만(또는 15세 미만)은 사용 금지, 용법·용량(用法·用量)' 문구를 확인하셔야 합니다. '12(또는 15)才未満 : 服用しないこと'라고 써있을 경우 12세(또는 15세) 미만은 복용하지 말라는 뜻으로, 주의하셔야 합니다.

식품의약품안전처-마약성분-감기약-구매주의일본-감기약-구매-주의
일본-감기약-구매시-성분확인일본-감기약-구매-주의
감기약

파브론 골드A 구매 주의

일본 내에서 '국민 감기약'으로 불리는 종합 감기약 '파브론 골드A'에 미세하지만 마약 성분이 들어있습니다. 해당 약은 일본 여행을 떠난 한국인 관광객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상품입니다. 최근 대만 매체 이티투데이 등에 따르면 파브론 골드A에는 마약 성분인 '디히드로코데인' 성분이 들어 있다고 전했습니다.

이 약품은 일본 내에서 일반의약품으로 쉽게 구매가 가능합니다. 그러나 국내에서는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돼 의사의 처방 없이 구매할 경우 불법으로 취급되는 약입니다. 이 때문에 일본여행에서 쇼핑 선물처럼 쉽게 구매했다가는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.

또, 디히드로코데인은 증추신경에 작용해 환자의 기침을 억제합니다. 하지만 어린이가 복용할 경우 호흡을 멈추게 할 위험이 존재하기 때문에 어린이의 경우 혼수 및 사망을 초래할 수 있다. 실제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 약품과 관련해 12세 미만 소아, 18세 미만의 비만, 폐색성 수면 무호흡증후군, 중증 폐질환 등의 환자에게 투여를 금지하고 있습니다.

하지만 해당 약품은 효과 좋은 감기약으로 입소문이 난 바 있어 일본 여행뿐만 아니라 온라인상에서도 해외 직구 등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. 이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. 개인이라도 유통시 관련 조사후 처벌을 받을수 있기 때문에 일본 여행을 계획중이시라면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. 

파브론골드A
파브론골드A